본문 바로가기
뜨라_일상기록

[도서] 그러라그래. 저자.양희은.

by 오뜨라 2021. 7. 7.
반응형

[도서] 그러라그래. 저자. 양희은.

 

나는 여성시대 애청자이다. 내가 사는 곳은 미국이라서, 생방송으로 듣기는 힘들지만 매일 아침 출근길에 팟캐스트로 여성시대를 다시 듣기 한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양희은 씨가 책을 출간했다는 소식도 듣게 되었고, 그래서 읽어 보았다. 

 

저자: 양희은

출판: 김영사

발매. 2021.04.08

 

데뷔 51주년 현재 진행형 에세이. 

 

나는 양희은 씨의 노래도 좋아한다. 울림 자체가 보통인은 따라갈 수 없는... 예전에 히든싱어 양희은 편을 봤는데, 모창가수들이 제법 잘 따라 했지만 많은 시청자들도 대번에 알았을 것이다. 

여성시대를 들을 때 가끔 청취자들의 울화가 치밀어 오르는 사연도 있다. 억울하거나, 불이익을 당했던 사연 등등. 

그럴 때는 양희은 씨가 호통을 친다! 아주 쩌렁쩌렁한 목소리로 "야! 야! 야!!!!" 그러면 뭔가 내 속도 시원해진다.ㅋㅋㅋ

 

'그러라그래' 책에서도 양희은 씨의 성격이 잘 묻어나 있다. 제목에서도 알다시피 '그러라그래'. 굉장히 함축적인 말. 

그래. 그러라그래. 내 인생에 집중하기도 바쁜데.

 

'인생이 내게 베푼 모든 실패와 어려움, 내가 한 실수와 결례, 철없었던 시행착오도 다 고맙습니다. 그 덕에 마음자리가 조금 넓어졌으니까요.'

 

'시간이 드는 일은 건너뛴다고 되는 일이 아니니 반드시 그만큼 시간을 충분히 써야 한다.'

 

'신이 인간을 하찮게 비웃는 빌미가 바로 사람의 계획이라잖아.'

 

책을 읽으며 내가 하이라이트 했던 부분이다. 

 

지나 간 날의 실패와 어려움, 실수와 결례, 시행착오도 인생이 나에게 베풀었다고 생각하니 고맙다.

이런 것들이 아니었으면 배우지 못하고 느끼지 못했을 테니까. 

 

인생살이 조급할 필요도 없다. 시간이 걸리면 걸리는 데로 그 시간을 살아내는 게 감사하다. 

 

양희은 씨의 70년 인생을 엿볼 수 있었던 에세이. 그러라 그래. 

 

다 읽고 나니, '잘 읽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도 좋은 노래 많이 불러주시고 여성시대에서 오래오래 목소리 들을 수 있으면 좋겠다. 

 

그럼 20000.

반응형

댓글